컴퓨터 밑바닥의 비밀

컴퓨터 밑바닥의 비밀

지은이: 루 샤오펑

길벗 출판사

 

 

다양한 개발 직군 중에서도 특히 백엔드 개발자와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더 높은 수준에 이르기 위해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에 대해서 일정 수준 이상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비전공자 출신 개발자가 늘어난 요즘, 열심히 실무를 진행하던 주니어들이 성장을 위해 더 무엇을 공부할까 고민하다가 CS의 중요 과목들인 자료구조, 알고리즘,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강의나 교재를 기반으로 공부하자니 설명도 무척 딱딱하고 이해하기도 어렵다. 심지어 이론적인 내용을 장황하게 설명하는 경우에는 내가 이걸 배워서 어디에 쓰지? 라는 의문까지 들기도 한다.

 

컴퓨터 구조 강의는 전공자들도 대부분 고통에 몸부림 치게 만들기로 유명한데, 이 책은 놀랍게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기본적인 내용을 착실하고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특히 번역이 잘 되어서 술술 읽힌다.

 

재미있게 구성했다고 내용이 부실하지도 않다. 이론의 실용적인 설명에 더불어, 컴퓨터 구조를 왜 공부해야 하는가를 재미있는 비유로 자연스럽게 내용에 녹여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시스템의 성능을 박박 긁어서 최적화해 볼 업무가 주어지지 않았던 주니어들은 이것이 내 업무에 도움이 되는가 의구심이 들 수 있다.

 

하지만 개발자로서 계속 살아갈 거라면 컴퓨터 구조에 대한 이해는 주니어가 향후 진짜 실력자가 될지, 아니면 그저 연차만 늘어난 경험자가 될지를 결정짓게 될 것이다.

 

컴퓨터 구조를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니... 작가에게 kudos를 전한다.

 

- 길벗 개발자 리뷰어로 선정되어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